about us

About Us

토지이용연구실 Land use lab



토지이용연구실(Land Use Lab)에서는 이명훈 교수님의 지도 아래, 도시재생, 도시계획 관련법제, 도시공간구조, 도시개발, 도시성장관리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토지이용연구실 구성원들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인 여건의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토지이용계획(이론과 원리, 그 응용 및 적용, 관련 법제 포함)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토지이용 연구실은 매주 교수님과의 논문세미나를 통해 연구생들의 논문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학술연구와 실무 프로젝트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1999년에 개설되어 2018년 현재, 본 연구실을 통해 150여명의 석·박사를 배출하였으며, 이들은 주로 공공기관이나 연구기관, 도시계획분야의 엔지니어링, 민간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일부는 해외 유학중에 있습니다.

주요연구분야 Research Field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

  • 인구감소 및 고령화 추세에 따라 신시가지 개발 수요가 줄고 기성시가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시재생분야는 이러한 변화양상에 맞추어 기성시가지 중심으로 도시성장관리를 하자는 계획패러다임 입니다. 
  • 최근 일본, 중국 등에서는 도시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이라는 인식하에 대규모복합개발을 전제로 하는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시 및 부동산 개발 Urban & Real Estate Development

  • 도시의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의 추세는 도시의 개발 및 관리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을 요구하고 있지만, 도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복잡, 다양해지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화는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거대규모 도시의 출현과 함께, 도시간의 네트워크를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도시 및 부동산 개발 분야는 도시 및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 및 실무분야를 융합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고, 도시 문제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분야 입니다.

도시 및 부동산 법규Urban and Real Estate Laws

  • 도시 및 부동산 법규 분야는 국토계획, 지역계획, 도시계획 등 현재 시행되고 있는 도시계획 관련 법령의 주요 내용, 시행 상의 주요 현안 등을 중심으로 도시 및 부동산의 계획과 이용에 관한 법리에 기반을 둔 공법 체계를 연구합니다. 세부적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부동산개발 관련 법률의 체계적 접근, 건축법(건축법 체계, 건축허가, 건축규제 등), 도시개발법(의의, 절차 및 세부내용),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의의, 절차 및 세부내용), 주택법(의의, 적용범위, 세부내용 및 중점사항), 농지법 등을 포함합니다.

도시성장관리Smart Growth

  • 도시는 도시화-교외화-반도시화-재도시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발전과 쇠퇴를 거듭합니다. 인구가 늘어나는 장소와 방향이 수시로 바뀌면서 주택문제, 교통문제, 환경문제, 범죄 등의 부정적 측면이 발생합니다. 도시성장관리 분야는 도시정책에 있어서 성장의 양면을 동시에 고 려합니다. 즉 도시의 성장 그 자체에 목적을 둘 것이 아니라 성장에 따른 각 종 불경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도시의 성장을 바람직한 방향 으로 유도, 조정하는 정책 등을 연구합니다.